광고
광고
광고

'송파신도시 건설' 놓고 정부~서울시 갈등

서울시, 건설 취소 입장 ...건교부, 미루는것은 불가 계속추진 밝혀

최재영 기자 | 기사입력 2007/04/17 [13:16]

'송파신도시 건설' 놓고 정부~서울시 갈등

서울시, 건설 취소 입장 ...건교부, 미루는것은 불가 계속추진 밝혀

최재영 기자 | 입력 : 2007/04/17 [13:16]
▲ 1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최우영 대변인이 군부대의 이천시 이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성남일보
[제1신]  송파신도시 건설을 둘러싸고 건설교통부와 서울시가 충돌 조짐을 나타냈다. 송파 신도시는 서울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시, 하남시 등 3개 지자체에 걸쳐 205만평 규모에 4만9천세대가 들어설 예정이다. 내년 9월에 착공해 2009년께 분양할 계획이다.
 
서울시 이인근 도시계획국장은 16일 kbs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송파신도시 건설을 백지화 하거나 건설시기를 늦춰야 한다"며 서울시 입장을 나타냈다.
 
이 국장은 "송파신도시의 4만9000채의 물량이 아니더라도 강남에서만 10만채 이상 물량이 예상돼 취소해도(송파 신도시) 물량 공급에는 큰 문제없다"고 밝혔다.
 
이 국장 이어 "정부에 이 같은 내용을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주장은 이명박 전 시장이 줄 곳 주장해온 '송파신도시 계획 연기'가 아닌 '취소' 발언에 무게를 두고 있어 관심이 집중 되고 있다.
 
서울시가 이 같은 입장을 밝힌 것은 도시간 연담화(도시 확장에 따라 경계가 모호해지고 도시끼리 맞붙는 현상) 때문이다.
 
송파신도시 건설로 그린벨트가 해제되면 서울시가 성남, 하남시 등과 맞붙게 돼 광역도시 계획의 기조가 흔들릴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런 상황은 결국 강남의 비대화로 이어지게 되고 강남 집값만 끌어올리는 결과 만 낳게 된다는 것이 서울시 측이 설명이다.
 
서울시 측은 "잠실 등 동남권의 교통대란 가능성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면서 "뉴타운 등을 통한 강북 개발이 선행된 뒤 송파신도시를 건설해도 늦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건설교통부는 "차질 없이 송파신도시 계획을 추진 할 것"이라고 대응 했다.
 
건교부 측은 "강북 뉴타운 사업을 위해 송파신도시 사업을 뒤로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서울시가 계속해 송파신도시 건설을 반대하면 지자체에 위임한 건축허가 권한을 회수하는 '초강수'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 관계자는 "송파신도시 건설은 8.31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국민과의 약속한 사업이다"면서 "건설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택시장에 큰 불안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송파는 서울 접근성이 양호하고 강남 인근 수요를 대처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것이 건교부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건교부는 서울시와 서로간 협의를 통해 의견접근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타내 타협 가능성도 열어 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