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초심으로 돌아가 의정활동 펼치겠다"

지역발전 걸림돌 재개발 재건축 해결 앞장...고도제한 지역발전의 걸림돌

김용환 VJ | 기사입력 2009/03/26 [12:49]

"초심으로 돌아가 의정활동 펼치겠다"

지역발전 걸림돌 재개발 재건축 해결 앞장...고도제한 지역발전의 걸림돌

김용환 VJ | 입력 : 2009/03/26 [12:49]
[특별 인터뷰 - 신상진 국회의원(한나라당. 성남중원] 오는 4월 9일이면 2008년 4.19총선이 있은지 1년을 맞습니다. 성남티브는 성남출신 국회의원들의 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첫 번째 초청한 국회의원은 재선의원인 한나라당 신상진 의원입니다.

신상진 국회의원은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성남티브가 초청한 사람은 한나라당 신상진 국회의원입니다.
 
- 지난 1년간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1년이 쏜살같이 지나간 한 해였습니다. 지난 한 해 경제가 매우 어렵고 또 국회에서 여러 가지 쟁점법안에 대한 여야간에 다툼도 있었습니다. 서민들,국민들이 어려워지는데 그러한 정치현장은 비생산적이고 비효율적인 측면을 겪으면서 많은 안타까움이 느꼈습니다.
 
성남지역의 현안들 많습니다. 고도제한, 재개발 재건축, 또 서민경제 살리는 문제 등 많습니다. 그러한 문제를 위해 지난 한 해 보건복지위에서 활동하면서 지역현안을 놓치지 않고 열심히 뛰었지만 속 시원하게 해결되는 것이 없어 많은 안타까움이 있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고도제한 완화에 대한 해법은.
 
고도제한은 성남의 지난 40년간의 발전을 질곡하는 아주 나쁜 규제입니다. 이번에 제2롯데 월드문제가 생기면서 성남의 숙원사업이 보다 더 현안으로 떠올랐습니다. 고도제한 문제는 법률에 보면 두 가지 각도에서 추진되어야 합니다.
 
하나는 영장산 높이의 제가 대표발의한 법안,영장산 높이까지 고도제한을 완하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거나 또 하나는 케이16기지의 부대장이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해서 고도제한을 완화는 법률 10조5항에 있는 내용입니다. 그 것도 제가 국방부나 국방위원들께 부탁을 단단히 해 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고도제한을 위해서는 우리 시민들이 일치단결해서 그러한 요구를 확실하게 더 해나가면서 진행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있는 위치에서 여당의 재선 국회의원으로서 열심의 뛰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역점을 두고 있는 의정활동의 목표는.
 
첫째는 고도제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 성남지역의 재개발 재건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18대 국회에서 도시재정비촉진특별법의 개정안을 냈습니다. 그 핵심내용은 성남과 같이 도시영세민이 집단이주해서 생긴 낙후된 도시의 재개발에 있어서는 국가가 도시기반시설의 비용의 십프로에서 오십프로까지 국가가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무규정이 통과되었습니다.
 
우리 성남의 시립병원이 성남시청사에 건립되기로 시의회에 통과되고 여러차례 시민의견이 모아져서 이미 확정된 내용인데 그것이 잘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앞장서서 뛰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보건복지위에 있음으로 인해 서민들의 보건의료에 대한 문제,복지문제에 대해서 특히나 어려운 시기에 좀 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법안 제출이나 또 제도의 변화를 꾀하기 위해 의정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재개발 재건축에 대한 입장은.
 
재개발 재건축은 성남의 재정형평상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고 지원을 이끌어 내고 또한  도촉법에 의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견인해 내고 또한 무엇보다도 재개발 재건축에 의해 떠나가는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성남에서는 특수하게 서민임대 아파트나 이주단지 문제가 파격적이고 과감하게 행정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의 행정이 재개발 재건축에 있어서 좀더 투명하고 좀더 시민들에게 재개발 재건축 주민들에게 잘 행정을 예견하고 알 수 있도록 투명성이 확보되는 것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재선의원으로 앞으로 펼칠 정치 비전은.초심의 마음으로 의정활동 펼치겠다
 
초심을 잃지 앓고 일하는 그런 자세로서 서민을 위한 복지와 살림살이의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크게 나가서는 우리 대한민국이 어려운 경제난국을 뚫고 바로 서서 전화위복의 계기로 대한민국이 나갈 수 있도록 그런 문제를 고민하고 방향을 잡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보건복지위원회를 택한 이유도 우리 서민의 복지,우리 어려운 이웃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좀 더 힘있고 서민복지를 위해서는 영향력 있는 정치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공부도 하고 땀 흘려 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독자들에게 할 이야기가 있다면. 
 
이 어려운 경제난국을 잘 헤처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권의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인 그런 부문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성남일보 독자 여러분,시민 여러분들도 고도제한 문제가 시민들의 화합과 단합으로 잘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았으면 합니다.

어려운 경제속에서 당하는 서민의 고통은 열배, 백배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일자리 만들고 어려운 분들의 복지를 구축하는 일에 신경써서 일하고자 합니다.
0 신상진 국회의원 프로필
. 서울대 의과대학 졸업
. 성남고도제한해제범시민대책위원회 상임대표
.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 한나라당 경기도당 정책본부장
. 국회민생정치연구회 대표위원
.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위원(현)
. 17.18대 국회의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