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주택 지역우선공급..."차별 없앤다"

한)신상진 의원,'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이병기 기자 | 기사입력 2009/11/20 [07:06]

주택 지역우선공급..."차별 없앤다"

한)신상진 의원,'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이병기 기자 | 입력 : 2009/11/20 [07:06]
▲ 신상진 의원(성남 중원)     ©성남일보
대규모 민간택지 구역에서 주택의 지역우선공급 비율을 서울은 전체 공급 주택수의 70%로,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은 전체 공급 주택수의 50%로 조정하는 내요의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한나라당 신상진 의원(성남 중원)의 주도로 18일 발의됐다. 
 
현행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제30조 제1항에 따르면 ‘지역우선공급제도’에 따라 민간택지의 경우 아파트가 들어서는 지역 주민들에게 총공급 주택의 100%, 수도권 공공택지에서는 30%가 우선 공급된다. 하지만 이를 두고 지자체별 입장차가 커져왔고, 위례신도시를 계기로 대안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현행 기준에 따르면 서울시민은 위례신도시 송파구 공급 물량 100%를 독점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반면에 성남·하남시에서 나오는 물량의 70%를 경기·인천 지역 주민과 동등한 입장에서 청약할 수 있다.
 
반면 성남·하남 시민은 해당 지역 물량 중 30%만 우선 공급받게 되고 송파 지역 주택에 대한 청약의 길이 원천적으로 막혀 있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신 의원은 “수도권 인구 분산이라는 주택 지역우선공급 제도의 당초 취지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지역간 형평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역별 지역우선 공급기준을 법률에서 재조정하려 했다”면서 “위례신도시를 포함해 향후 새로 추진될 신도시들이 지역 갈등 없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자 한 것”이라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