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2011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조사가 갖는 의미

장경유/경인지방통계청 성남사무소장 | 기사입력 2012/05/31 [09:39]

2011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조사가 갖는 의미

장경유/경인지방통계청 성남사무소장 | 입력 : 2012/05/31 [09:39]
▲ 장경유 소장.     ©성남일보
[특별기고]
경인지방통계청 성남사무소(소장 장경유)는 다양한 기관에 의한 다양한 통계조사가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됨에 따라 중북 방문을 하는 경우가 많아 응답자의 응답부담 뿐만 아니라 조사 부담이 많음에 따라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비슷한 시기에 실시하는 경제통계 8종을 통합하여 동시에 실시함으로써 응답자 부담을 최소화 하고 효율적인 조사를 위해 지난 21일부터 오는 6월 20일까지 2012년 경제통계 통합조사(One-Stop Survey)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2 경제통계통합조사의 주요 조사내용과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금년의 조사는 금년 3월에 실시한 2011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결과 자료를 활용한 표본추출로 표본의 대표성을 높였다.
 
둘째, 통합조사 대상통계는 광업제조업, 운수업, 서비스업동향, 광업제조업, 기업 활동, 도소매업, 서비스업,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조사 등 8종의 조사를 One-Stop Survey 방식으로 실시한다.
 
셋째, 단독 회사법인 사업체의 매출액, 매출원가 및 영업비용 등 조사항목은 국세청의 행정자료로 대체하여 응답부담을 대폭 줄이도록 했다.  
 
넷째, 통계조사의 활용성이 감소한  항목은 삭제하고 정책지원을 위한 항목을 추가하고 조사항목 용어도 표준화하여 조사가 용이하도록 했다.
 
이와 같이 경제통계  One-Stop Survey는 각종 산업별 연간조사가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됨에 다른 중복방문 문제를 해결하고 응답 및 조사의 부담을 최소화 및 사업체에서 원할 경우 쉽고 간편한 인터넷 조사(5월 21일부터 6월 12일까지)를 실시해 응답부담 감소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및 집단은 정보공개의 측면에서 거부감이 들 수도 있을 것이나 수집된 자료는 통계법 제 33조(비밀의 보호) 규정에 따라 비밀이 엄격하게 보호되므로 안심해도 된다. 
 
이번 조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비표본 오차를 최소화하고 통계의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업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조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