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분당차병원,당뇨병 갑상선센터 확장 개소

당뇨-신장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의료서비스 업그레이드

김성은 기자 | 기사입력 2013/05/01 [08:52]

분당차병원,당뇨병 갑상선센터 확장 개소

당뇨-신장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의료서비스 업그레이드

김성은 기자 | 입력 : 2013/05/01 [08:52]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환자중심의 체계적인 관리 및 효율적인 진료를 통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당뇨병 갑상선센터와 신장센터를 본관 2층에 확장 리모델링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 빠른 예약 및 진료-검사-결과를 당일에 제공하는 원스톱 시스템 갖춘 당뇨병 갑상선센터

분당차병원 당뇨병 갑상선센터는 최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당뇨병 환자의 보다 효과적인 치료와 관리, 그리고 무엇보다 합병증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한 집중 관리를 제공한다.
 
새로워진 당뇨병 갑상선센터는 환자의 편의를 위해 모든 클리닉과 검사실을 당뇨병센터 내에 위치시켜 빠른 예약 시스템과 함께 진료와 검사 및 결과까지도 당일에 가능한 원스톱(One-stop) 시스템을 갖추었다.
▲ 좌측으로부터 양동호 신장센터장, 송말순 간호국장, 박기일 장기이식센터장, 지훈상 분당차병원장,심상열 진료부원장, 김재화 진료부장, 박석원 내분비내과장.     © 성남일보
또한, 국내 당뇨 권위자로 알려진 내분비내과 조용욱 교수를 센터장으로 내분비내과, 안과, 신장내과, 혈관외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재활의학과, 심장내과, 영양팀 등 관련 진료과가 참여하는 협진시스템을 만들고 ▲당뇨병 클리닉 ▲당뇨망막병증 클리닉 ▲당뇨신장병증 클리닉 ▲당뇨족부질환 클리닉 ▲심혈관질환 클리닉을 운영해 보다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 유럽 선진국 시스템 도입으로 환자 중심의 투석 제공하는 신장센터 인공신장실

새로워진 분당차병원 신장센터의 인공신장실은 인공지능으로 제어되는 최첨단 신예 인공 투석기인 FMC 5008 투석기와 자동화된 투석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정확하고 안전한 맞춤 투석을 시행한다.
 
혈액투석은 97%가 물로 치료를 시행하는데, 분당차병원 인공신장실은 국내 대학병원 중 최초로 주사용수 생산 및 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열소독 장치(Heating R/O system)와 전극순수제조장치(EDI)를 이용한 정수시설을 갖추었다.
 
또한, 혈액투석 병상수도 기존 29병상에서 50병상으로 늘리는 한편 국내 최초로 유럽 및 선진국에서 사용되는 최신의 혈액투석용 의자와 전동침대를 비치하여 마치 비행기의 퍼스트클래스에 앉아 치료를 받는듯한 편안함을 제공한다.
 
분당차병원 인공신장실은 투석 환자대비 전문 교수진과 간호사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아 환자에 대해 전문적이고 세심한 진료를 제공하며, ‘24시간 투석지원센터’ 운영으로 24시간 어느 때라도 신장내과 교수와 전문의의 진료 및 상담을 할 수 있는 응급체제를 확립하고 있다.
 
성남 분당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동정맥루를 관리하는 전문 혈관외과 교수와 혈관중재술 전문 방사선과 교수로 구성된 ‘동정맥루 클리닉’을 24시간 운영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이러한 최첨단 장비, 전문인력, 그리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인공신장실 운영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 당뇨-신장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로 의료서비스 업그레이드

콩팥은 당뇨병과 고혈당에 의해 손상 받는 대표적 장기다.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적절히 이용되지 못하여 혈당이 높아져 생기는 증상으로 여러 가지 합병증을 동반하는데, 특히 콩팥에 당뇨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만성콩팥병(만성신부전증)으로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에서는 혈당 조절 못지 않게 정기적인 소변 및 혈액 검사를 통해 만성콩팥병의 합병을 조기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분당차병원은 당뇨병 갑상선센터와 신장센터를 본관 2층에 나란히 확장 개소하고 당뇨-신장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향후 진료과 및 의료진 간 활발한 협진을 통한 시너지 창출로 의료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한다는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