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적극적인 운동이 인공관절 수술 만족도 높인다”

분당서울대병원 관절센터 김태균 교수팀,가벼운 등산 등 운동 도움

김성은 기자 | 기사입력 2014/08/19 [09:49]

“적극적인 운동이 인공관절 수술 만족도 높인다”

분당서울대병원 관절센터 김태균 교수팀,가벼운 등산 등 운동 도움

김성은 기자 | 입력 : 2014/08/19 [09:49]
▲ 김태균 교수.     © 성남일보

[성남일보]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관절센터 김태균 교수팀이 2008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 369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력을 조사하고, 환자들의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수술 후 무릎의 기능상태가 수술 후 신체활동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 규칙적인 운동 참여 여부와 수술 만족도 간의 상관성에 대해 분석했다.

 

신체활동력은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Angeles) 척도로 수술 전후 환자가 즐기는 스포츠 활동의 종류와 강도를 비교해 수치로 나타내는 도구다.

 

그 결과 환자들의 수술 전후 전반적인 신체활동력은 학력, 수입 등 환자 개인의 사회적 상황은 물론이고, 수술 후 무릎 통증까지도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체활동력에 따라 낮은 활동 그룹(3점 이하), 중간그룹(4~6점), 높은 활동 그룹(7 이상)으로 나누어 본 결과 높은 활동 그룹의 환자들은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7.9점으로 낮은 활동 그룹의 환자 7.2점에 비해 더 높았다. 수술 후 자신의 신체활동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은 활동그룹이 7.5점으로 낮은 활동 그룹 6.3점에 비해 더 높았다.

당서울대학교병원 관절센터 김태균 교수는 “신체활동력에 환자의 학력, 수입 등 사회적 상황은 물론 수술 후 무릎 통증까지도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환자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해석할 수 있다.”며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1차 목표는 환자들의 통증을 경감시키고, 무릎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지만 수술 후에 만족도와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적극적인 운동 참여 여부이므로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후 6개월 뒤부터는 가벼운 등산, 수영, 아쿠아, 자전거 등을 주 3회 무리가지 않을 정도로 하는 것이 환자의 행복에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BMC근골격장애저널(BMC musculoskeletal Disorder)’에 게재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