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2016 경제총조사가 갖는 의미

김정태/경인지방통계청 성남사무소장 | 기사입력 2016/06/14 [20:08]

2016 경제총조사가 갖는 의미

김정태/경인지방통계청 성남사무소장 | 입력 : 2016/06/14 [20:08]
▲ 김정태 소장.     © 성남일보

[오피니언] 국가통계는 한 나라의 주요정책 수립 및 평가는 물론 생산성 구조분석 등 민간의 연구활동과 경영계획 수립 등에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최근 우리나라는 산업전반에 있어 경제발전 및 기술혁신 등으로 산업  구조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데 이렇게 급변하는 경제사회의 환경은 첨단 신산업 출현과 기술변화 등 기업 글로벌화와 함께 날이 갈수록 다양하고 고급화된 통계자료를 요구하는 추세이다.

 

통계청에서는 오는 6월 13일부터 7월 22일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016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응답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6월 7일부터 6월 30일까지 인터넷조사도 병행 실시한다.

 

이 조사는 우리나라의 영리․비영리업체, 정부, 미등록사업체를 포함해 국내에서 산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1인 이상의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고용과 생산 등에 관한 산업구조 파악을 위하여 5년마다 실시하는 대규모 국가기본통계조사 이다.

 

이번 조사의 특징은 최근 경제사회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활용도가 낮은 조사항목은 폐지하고 서비스업 경쟁력 강화 및 소상인을 위한 지원 등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따른 정책수요 및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항목들이 반영되었고, 온라인쇼핑이나 프렌차이즈, 재활이나 아이돌보미 같은 사회서비스 등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항목들이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그런데 문제는 요즘처럼 기업정보 노출을 우려하여 외부인 출입이 통제되고, 1인기업과 신지식 기술의 융․복합 산업 등장으로 날이 갈수록 현장조사의 환경은 내적 외적으로 열악해 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통계는 조사대상처의 응답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어진다. 이번 조사를 위해 통계청에서는 ‘대한민국이 당신의 사업에 힘이 되도록 2016 경제총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거는 등 다각적인 홍보를 통하여 조사대상 사업체의 적극적인 응답을 당부하고 있다.

 

아울러, 통계조사의 환경변화에 맞추어 사업체 응답부담 경감을 위하여  사업체의 매출액과 자산항목 등 일부 조사항목은 국세청 및 각종 협회 등 여러기관과 협의를 통하여 행정자료로 대체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인터넷조사를 위한 조사시스템을 개선하는 동시에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080 콜서비스센터도 운영한다.

 

정확한 응답이 정확한 통계를 만들고 정확한 통계는 올바른 정책수립의 밑거름이 된다. 곧 정확한 통계에 기반한 정책은 나라와 국민에 큰 힘이 되지만 잘못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수립된 정책은 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2016 경제총조사에 있어서도 사업체에 종사하는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 없이는 정확한 통계자료 수집을 기대할 수 없다.

 

여러분들이 응답해 주신내용은 통계법에 의거 비밀이 철저하게 보장됨을 말씀드리며, 거듭 이번 조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응답을 부탁드립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