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판교구 청사 논란속 매각 절차 '돌입'

성남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모집 공고 ... 감정평가액 8094억 원

김태섭 기자 | 기사입력 2019/10/09 [10:50]

판교구 청사 논란속 매각 절차 '돌입'

성남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모집 공고 ... 감정평가액 8094억 원

김태섭 기자 | 입력 : 2019/10/09 [10:50]

[성남일보] 판교구 청사 매각 논란에도 불구하고 성남시가 청사 매각 절차에 들어갔다. 

 

성남시는 분당구 삼평동 641번지에 있는 2만5719㎡ 규모의 판교구 청사 예정부지에 우수기업을 유치해 지역 경제에 관한 자족 기능을 높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 분당구 삼평동 641번지 판교구 청사 매각 부지 전경.     © 성남일보

이를 위해 시는 최근 첨단산업 육성위원회를 열어 해당 부지에 대한 매각기준과 우수기업 유치 공모 지침을 확정하고 지난 8일 성남시 홈페이지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모집 공고를 냈다.

 

이번에 매각에 들어가는 판교구 청사 부지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지난 2015년 성남도시관리계획 재정비를 통해 일반업무시설로 용도 변경한 이후 현재까지 임시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시는 해당 부지를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는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성남시의회가 지난 7월 의결함에 따라 매각을 통한 기업 유치를 추진하게 됐다. 해당 시유지의 감정평가액은 8094억원(㎡당 3147만원)이다.

 

시는 부지 매입 자격을 제조업의 연구시설, 벤처기업 집적시설, 문화산업진흥시설로 제한했다.

 

이는 지식기반산업, 전략산업, 벤처기업을 유치해 고용유발 효과와 경제적 파급 효과를 시민에게 돌려주려는 취지다.

 

인근 지역 주민들을 위해 유치한 기업에 시민개방 커뮤니티센터와 개방형 주차장도 설치·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12월 16일까지 입찰 신청을 받아 기업 현황, 사업계획 등을 종합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를 같은 달 말일까지 선정한 뒤 협상 과정을 거쳐 매매계약을 체결한다.

 

시는 시유지 매각을 통한 기업 유치가 수정 위례지구 스마트시티~판교1·2·3테크노밸리~백현 마이스 산업단지~분당벤처밸리~성남하이테크밸리를 잇는 첨단기술 산업단지인 아시아실리콘밸리의 한 축을 이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시유지 매각으로 마련된 재원은 판교지역 3개 학교 부지 매입, 트램, 판교 e-스포츠 전용 경기장 조성, 공영주차장 건립 등 공공인프라 확충에 재투입해 도시균형발전에 나서기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