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송파구, 2019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참여주민 100여 명 소통·화합… 주민자치 실현

김태섭 기자 | 기사입력 2019/12/03 [10:23]

송파구, 2019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참여주민 100여 명 소통·화합… 주민자치 실현

김태섭 기자 | 입력 : 2019/12/03 [10:23]

[성남일보] 송파구는 3일 오후 구청 대강당에서 올 한해 진행된 마을공동체 사업을 돌아보는 2019 마을공동체 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마을공동체는 주민이 주체적으로 지역의 문제를 발견, 해결점을 찾고 이웃 간 소통과 화합을 추구하는 주민모임이다.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육아·돌봄, 환경개선, 문화·예술, 복지·나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둔 주민들이 모여 90개의 마을공동체 사업이 운영됐다.

▲ 지난해 열린 송파구 마을공동체 사업 성과공유회 장면.

구는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 참여주민 100여 명이 함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라서 더 좋은 마을공동체’를 주제로, 1부 ‘활동공유의 장’과 2부 ‘성과공유의 장’으로 구성됐다.

 

1부 ‘활동공유의 장’에서는 6개 모임에서 △캘리그라피 체험 △냅킨아트 머그컵 만들기 △석고방향제 만들기 △종이자수로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향초 만들기 등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이밖에 활동사진 전시, 포토존 등 부대행사도 준비됐다.

 

가락동의 주민모임 ‘아리엘 만돌린 합주단’의 악기연주로 본격적인 ‘성과공유의 장’이 시작된다. 이어서 올 한해 진행된 마을공동체 사업현황을 보고하고,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주민 7명에 격려의 표창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각 모임의 사례 발표도 진행된다. ▲팟캐스트 방송을 운영하며 청년의 고민을 상담하는 모임 ‘평범한 상담소’와 ▲청소년 돌봄을 위해 빵과 커피를 만들고 동네밥상을 운영하는 모임 ‘마음곳간, 헬리오스’가 발표하며 주민들과 운영 사례를 공유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서로 성과를 공유하고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 앞으로도 한층 성숙한 마을공동체를 운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인근 송파구 자치행정과장은 “마을공동체는 이웃의 의미를 되새기며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토대”라며, “주민의 역량을 강화해 마을공동체가 꾸준히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송파구는 지난 3월 마을공동체 사업 이해를 돕는 주민 대상 교육과 설명회를 개최한 후 사업 공모를 실시했다. 이후 마을생태계조성지원단 등 민관 평가단의 심사 및 지방보조금 심의를 거쳐 구 단위 44개, 동 단위 46개 등 총 90개 사업을 선정해 11월까지 운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회적경제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