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충원스님의 지금은 천기의 시대다”

충원스님 / 서광사 주지 | 기사입력 2020/01/25 [14:38]

“충원스님의 지금은 천기의 시대다”

충원스님 / 서광사 주지 | 입력 : 2020/01/25 [14:38]

[성남일보] 안녕하십니까. 성남 서광사주지 충원입니다. 오늘은 천기의 시대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릴까 합니다.

 

지금은 천기의 시대라고 합니다.

 

지금은 천기(天氣)를 받고 사는 하늘 시대라고 합니다. 천기의 시대에는 맑은 하늘처럼  맑고 정직하게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늘을 보고 또 봐도 부끄럼이 없이 살아야 합니다.

 

이 천기의 시대에는 남을 속이고 정직하지 못하고 신용 없이 살면 그 사람은 벼랑 끝에 서 있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이 천기의 시대에 새로운 마음으로 하늘 법을 만나 이제 새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제는 땅에 지기를 받고 사는 시대는 이제 끝이 났습니다. 과거 묘지 잘 쓰면 잘살고, 명당에 집을 지으며 잘 살고 하는 그런 시대는 이제 끝이 났습니다. 지금은 물구덩이에 아파트를 짓고 살아도 잘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하늘의 기를 받으며 하늘 법에 따라 살아가야 하는 하늘시대입니다. 하늘시대, 하늘 법은 과거 성자들의 말씀입니다. 

 

이 시대는 성자들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성자들의 말씀이 곧 하늘 법입니다.

 

성자들께서는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며, 베풀고, 착하게 덕을 쌓으며 살아가라고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각자가 이 세상 주인공이 되어서 걸림 없이 살다 가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사랑을 남기셨습니다. 어진 마음으로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에 모두 귀를 기울이고  따라야 할 때입니다. 이것이 하늘 법을 따르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교회는 잘나가고, 기도하며, 목사님의 설교도 잘 들으면서도 서로 사랑하고 살지 않아요. 

 

부처님은 자비로 살라고 하셨습니다. 자비로 서로 베풀며 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절에 가서 기도도 하고, 스님한테 설법을 듣는데도 ,잘 베풀고 살지 않습니다.

 

공자님은 착하고, 어질게, 덕을 쌓으며 살아가라고 했고, 소크라데스는 네 자신을 알고 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런데 착하게 살기는 커녕 사람들은 밤낮으로 다투며 싸우고, 잘못된 것은 남의 탓으로만 돌리고, 모든 것을 받기만 하려고 합니다.

  

우리들은 이 우주에서 많은 혜택을 보며 살고 있습니다. 물, 공기, 먹는 것, 아름다운자연 등 얼마나 많은 혜택을 보고 살았습니까?

 

또한 우리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혜택을 보며 살고 있습니까?

 

그런데, 우리들은 잘못하는 것만 보려고 하지 잘한 것과 고마움, 감사하는 마음을 하나도 모르고 살아 왔습니다. 

 

이제는 내가 먼저 베풀고 살아야 합니다. 이제는 내가 먼저 사랑해야 합니다. 이제는 내가 먼저 웃으며 내가 먼저 양보해야 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인생은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공자는 인(仁)을 지향(志向)하고 예(禮)를 정진하며 실천하는 사람이 군자라 하였습니다.

 

공자는 인(仁)이 인간 최고의 도덕(道德)이라 하였습니다. 그것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고 명쾌하게 말씀하였습니다.

 

공자의 인(仁)은 사람과 사람관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공자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남을 공경하는 것이야말로 바로 인을 실천하는 근본이라고 갈파했습니다.

 

이미 중국 정부는 공자사상 인성교육을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공자동상까지 세워가며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모든 분야에서 세계 1위 나라로 발전해 가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나라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있습니까? 말하지 않아도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세상은 변하는데, 우리나라 교육 지도자들은 하나도 변하지를 않아요.

 

아이들은 점점 나쁜 것만 배우고, 나쁜 행동이 자자지고 있으니, 이 일을 어찌해야 된단 말 입니까?

요즈음 아이들이 부모와 어른들을 우습게 알고 행동합니다.

 

여고생들이 여중생을 집단으로 폭행하고, 초등학교 어린이가 친구를 죽이고, 이 일을 어찌해야 된단 말입니까?

 

고등학교 학생들이 이제 정치에 관여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한국에서 사업 못한다고 해외로 빠져 나가고, 돈 있는 자는 다른 나라로 이민을 가버리고, 젊은이들은 결혼을 하지 않으려 하고, 결혼을 해도 아기는 안 낳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혼율, 교통사고, 자살률이 세계1위입니다. 이거 정말 큰일 났습니다. 우리나라 인구는 줄고 노인 인구가 끊임 없이 늘어나 노인 국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전국에는 경마장, 경륜장, 경정장 등 도박장만 수백 개 만들어 놓아서, 평일에도 일은 안하고, 이곳에서 하루에 수십만 명이 도박만 하고 있습니다.  

 

이런데 어느 대통령이 서민경제 살릴 수 있단 말입니까? 근본을 뜯어 고치지 않으면 어느 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서민경제는 못 살립니다.

 

일자리를 찾으라고 정부에서 돈 대주면 도박장으로 가서 하루에 홀랑 날리는 사람들도 너무 많습니다.

 

제발, 한번 좀 가보세요, 높으신 나리님들. 

 

여러분, 나라가 이렇게 거덜 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관심 있는 정치인 놈은 한 놈도 없습니다. 

 

천기에 시대는 냉정하고, 가혹합니다. 국민을 이렇게 기망하고, 모로세로 일관하며, 정치하는 사람들은 이제 천기에 시대에 절대 하늘이 용서하지 않을 겁니다.

 

우리 국민들도 이제 모두 정신을 바짝 차려서 눈을 크게 뜨고 이들을 지켜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쓰러져가는 이 나라를 모두 함께 뭉쳐 살려야 합니다.  여러분, 세상은 너무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세상 변천에 따라 빨리 변해야 합니다.  

 

이 냉정하고 무서운 천기의 시대에 하늘을 쳐다보고 또 국민을 바라보아도 하나도 부끄럽지 않은 행동을 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천기의 시대에는 바르게 살아야 한다고 전 세계 수행자들은 모두 말하고 있습니다. 천기의 시대에는 감출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훤희 속속들이 들어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시대에는 과거 성자들의 말씀이 너무나 딱 맞아 떨어지는 시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천기의 시대에는 부처님 말씀이 최고의 진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불교는 자각의 종교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깨달아서 내가 주인공이 되고 내가 부처되는 종교입니다.  지혜로 걸림 없이 살아가는 깨달음의 종교입니다.

 

만물을 있는 그대로 보고 서로 실체를 서로 인정하고 서로 사랑하며 베풀고 잘 살라는 것이 불교에 가르침입니다.

 

부처님 법은 하늘법과 너무 일치합니다.  여러분 천기에 시대에는 위에서 판사가 내려다보며 재판하는 것과 똑같다고 합니다.

 

열심히 일하며, 정직하게 잘 살면 하늘에서 바로  복을 주고, 잘못하고 살면 가차 없이 바로 하늘에서 벌을 준다고 합니다.

 

하늘의 시대는 냉정하고 가혹 할 정도로 복을 주던 벌을 주던 내가 한 만큼 바로 준다는 것입니다.

 

명심보감에  공자님의 이런 말 있지요? 

 

위선자(爲善者)는 천보지이복(天報之以福)하고 위불선자(爲不善者)는 천보지이화(天報之以禍)하니라 하였습니다. 착한 사람은 하늘에서 복을 주고, 악한자는 하늘에서 화를 준다는 말입니다.

 

이 말이 정확하게 맞는 하늘 천기의 시대가  열렸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명심보감에 담겨있는 공자님에 말을 귀를 쫑긋 세우고 들어야 할 때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명심보감을 보게 하고 가르쳐야 합니다. 요즈음 아이들이 싫증나지 않게 만화로 나와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곳에 놓아두면 큰 효과를 거두 실 겁니다.

 

이 천기의 시대는 이 말을 명심해야 됩니다.

 

순천자(順天者)는 존(存)하고 역순천자(逆順天者)는 망하리라. 하늘의 순리에 순응하는 자는 살고, 하늘의 순리에 거역하는 자은 죽는다는 말입니다. 이런 성현들에 말씀을 잘 따라야 잘 되는 하늘세상입니다. 

▲ 충원스님.

그런데, 지금 나라를 끌고 가는 위정자들과 정치인들은 이런 것을 알고 있을까요? 그 사람들은 한 사람도 모릅니다. 싸움밖에 모르고 거꾸로 역행들만 하는 바보들입니다. 그들은 성자들의 말씀처럼 모두 망하고 모두 화를 면하지 못 할 겁니다.

 

이들이 과연 하늘을 속이고 국민을 속이며 자기들이 꿈꾸는 일이 잘 될 거라고 보십니까? 절대로 안 되는 겁니다.

 

하늘도 속지 않습니다. 국민도 속지 않습니다.

 

지금이 어느 때인데 국민들을 반으로 색칠하여 갈라놓고 싸움만 시키고, 나 몰라라 하고, 허튼 수작들만 하고 있는 겁니까? 

 

여러분, 이 천기의 시대에 이들이 죄 받을까요? 안 받을까요? 죄를 받습니다. 지금도 그들은 죄를 받고 있습니다. 거의 반 이상은 차례대로 이런 저런 문제로 지금도 끌려 다니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다 보고,  다 알고 있는데, 그 들만 모르는 바보 같은 사람들입니다. 

 

지금 어떠한 시대인데 국민들을 이렇게 기망 합니까. 하늘도 화가 나 있습니다. 국민들도 화가 나 있습니다. 민심(民心)이 천심(天心)입니다. 모른 척 하며 계속 국민을 기망하면 큰일 납니다. 벼락 맞습니다.

 

한 수행자가 강력히 말 합니다. 

 

정신들 차리세요. 큰일 납니다. 나라가 큰일이 나면 모두 당신들이 책임져야 할 겁니다. 

 

지금 스님 말을 청취하고 있는 여러분. 

 

세상은 아무리 이래도 우리들은 이 하늘시대에 서로 사랑하고 베풀며 하늘에서 좋은 기와 복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아가야 되지 않겠습니까? 하늘시대에 하늘의 기(氣)를 받고 하늘에서 복(福)을 받으며 잘 살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것은 간단명로 합니다. 정치하는 사람들처럼 거짓말 하지 말고 앞에서 말한 것처럼 착하고 정직하게 열심히 살면 됩니다.

 

그리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가족들 위해 살면 됩니다.

 

첫째, 부모님 잘 모셔야 합니다. 

하늘이 보고 있고,당신의 아들과 딸이 보고 있습니다. 당신의 아들딸은 당신이 하는 대로 그대로 할 겁니다. 하늘도 그대가 한 대로 그대로 할 겁니다.

 

둘째, 정직하고 신용을 잘 지켜야 합니다.

지금은 모두가 서로가 나를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신용시대 신용을 잃으면 모두를 잃습니다. 

 

셋째 부지런히 일 해야 합니다. 

모든 복은 내가 먼저 만드는 것입니다. 놀고먹는 자는 누구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넷째, 겸손해야 합니다.

지금은 내가먼저 겸손해야 합니다. 상대방은 나에게 잔잔한 미소를 원 합니다.

 

모든 만물을 마주대할 때 미소를 지으며 겸손하세요, 그러면 만물은 좋아서 그대에게 안기려고 할 겁니다. 이것이 하늘시대에 하늘에 기(氣)를 받고 복(福)을 받는 것입니다.

이것이 군자답게 사람답게 사는 것입니다.

 

그대가 1주일만 실천하면 1주일도 안되어 내 삶이 확 달라져 있을 겁니다. 세상이 아름답게 보일 겁니다.

그리고 당신에 얼굴의 고와지고 가족들과 주변사람들이 행복해 하는 것을 바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은 천기에 시대.

 

스님법문 잘 실천하여 모두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성불하세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남일보TV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