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HOME > 뉴스 > 건강스포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노인장기요양보험 뿌리 내린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성남북부지사,맞춤형 서비스 제공
 
유푸른 영상기자
배너
국민건강보험공단 성남북부지사는 노인장기요양시설에 대한 일제 평가계획 공고를 내걸었습니다.
 
평가신청 대상기관은 2009년 12월 31일 이전에 신청등록된 5인이상 방문요양시설, 2인이상 방문목욕 및 간호시설, 5인이상 단기보호기관이며 오는 8월 31일까지 평가신청을 공단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합니다.
 
이번 평가를 통해 상위 10퍼센트의 평가를 획득한 재가기관은 예년기준 5%의 추가예산을 인센티브로 받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체납자를 위한 구제방안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행법상 6개월 이상 보험료를 체납한 세대가 공단으로부터 급여제한 통보를 받은 이후 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체납가산금과 함께 건강보험공단이 대신 내준 진료비인 부당이득금이 청구되는데 이번 자진납부기간을 통해 체납액을 납부하는 체납자에 한해서 이 부당이득금을 면제해주는 방안이 진행중입니다.
 
장기연체자는 별도의 신청없이 금년 10월 10일까지 자진납부를 마치면 부당이득금에 한해 면제혜택을 받게되며 일시불이 어려운 경우에는 24회이내 분할납부도 가능합니다.
 
암환자 재등록 공고도 진행중입니다. 치료비의 본인부담률을 5퍼센트로 적용시키는 등록암환자는 등록일로부터 5년이 경과될 경우 산정특례적용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성남북부지사 전경.     ©성남일보
잔존암이 남아있거나 추가재발 및 수술, 항암호르몬, 방사선치료나 항암제를 계속 복용중인 환자는 재등록 과정을 통해 암환자등록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갱신신청은 만료 한달 전부터 가능하며 필요구비서류는 담당의사의 자필서명이 든 '건강보험 산정특례등록 신청서' 1부입니다. 등록기간을 넘겨 갱신되지 못할 경우 환자 자부담 비율은 5퍼센트에서 20퍼센트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치매, 중풍등의 질병을 겪는 노인환자들을 위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보험은 건강보험에 등록된 모든 가입자가 자동 가입되며 건강보험료 외 장기요양보험료를 추가로 부담하여야 합니다.
 
성남북부지사는 핵가족화와 더불어 여성 사회참여가 증가되는 현대사회에 노인보호는 이미 사회 문제화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하며 "삶의 질" 향상과 노인가정의 부양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에스엔티브이 유푸른 입니다.


배너
배너
배너
기사입력: 2010/08/24 [08:44]  최종편집: ⓒ 성남일보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김영환 장관님, 선거기간동안 후보님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끝까지 진실을 파헤쳐주실것을 기대합니다
정신이 나간 정치인들은 듯거라
김부선씨 화이팅! 진실을 꼭 밝히는데 적극 나서기를 바랍니다.
인도 위에 올라온 정윤 후보 유세 차량
도대체 혜경궁김씨는 누굽니까~!
2013 백발 이라면 그놈 맞네 ㅋㅋㅋㅋ
문자
대한민국
신선한 여행 이야기
반부패연대를 넘어서 야권단일화까지 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