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HOME > 뮤지엄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역사박물관, '1784 유만주의 한양' 연다
 
김성은 기자
배너
배너

[성남일보] 서울역사박물관은 '1784 유만주의 한양' 전시를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2017년 2월 26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유만주(兪晩柱, 1755~1788)는 길지 않은 생애의 대부분을 서울 남대문 근처 자신의 집에서 글을 읽고 쓰며 보낸 인물이다. 평생 과거시험에 매진했지만 사회적으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 과문     © 성남일보

그는 1775년부터 1787년까지 13년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적은 24권의 일기를 남겼다. 그는 그의 일기를 흠영(欽英)이라 불렀다. 흠영은 ‘꽃송이와 같은 인간의 아름다운 정신을 흠모한다는 뜻’으로 유만주의 자호이기도 하다.

 

이 ‘흠영’에는 18세기 후반 한양의 풍경과 그곳에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이 세밀하게 담겨져 있어 당시 생활상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1784년은 당시 조선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특별한 일이 없었던 평범했던 한해였다. 이러한 평범함 속에 담겨진 개인의 일상을 주목했다.

 

1784년은 평화로운 한해였다. 즉위 8년째에 이른 정조의 정치는 안정적이었고, 큰 기근과 역병이 없이 가을에는 풍년이 들었다. 문효세자가 책봉된 것을 제외하면 특기할만한 사건을 찾기 어려울 정도이다.

 

당시 한양은 임진·병자 양란의 후유증이 완전히 극복되었고, 훼손되었던 수도의 위용을 되찾은 뒤였다. 연초부터 문효세자의 책봉 논의가 시작되었고, 8월 2일 드디어 책봉 예식이 거행되었다. 이를 축하하기 위해 특별 과거시험이 열렸고, 한양은 과거 응시자들로 북적였다. 12월 3일에는 세자 책봉을 축하하는 청나라 사절단이 도착하면서 축제 분위기는 절정에 달하였다.

 

갓 서른살이 된 유만주도 1782년 물산이 풍부한 해주의 판관이 된 아버지 덕분에 생활이 좋아지고 있었다. 과거시험에 응시하는 것 외에도 이사, 중국 서적, 나귀 등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정조를 비롯해 동시대를 살아가던 역사적 인물이 아닌 지극히 평범한 어느 소시민의 일기에 주석을 달 듯 전시를 기획하였다.

 

새해 첫날 가묘에 차례를 지내는 것을 시작으로 정월대보름의 다리밟기, 봄철 한양 주변의 꽃구경과 해주·평양기행, 무리해서 이사 간 새집, 과거시험 낙방, 청나라 사신 구경 등 소소한 개인의 경험을 일기에 주석을 다는 것과 같이 전시하였다.

 

특히 과거에 계속 매달리고, 정원이 멋진 집에 반해 주변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돈을 빌려 집을 구입하는 유만주의 모습은 지금 우리의 삶과 아주 닮아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흠영’, 아버지 유한준(兪漢雋)의 초상화, 즐겨찾던 석양루(夕陽樓)의 그림인 ‘인평대군방전도(麟坪大君坊全圖)’, 낙방한 과거시험의 합격자 명단인 ‘세자책봉경용호방목(王世子冊封慶龍虎榜目)’, 수호전 등 즐겨보던 중국소설, 처방받은 약재 등이 소개된다.

 

이번 전시를 통해 친한 친구의 일기를 엿보는 것과 같이 그의 일상을 공유하고 나를 뒤돌아보며, 18세기 한양의 역사적 실체에 더 가깝게 다가서기를 기대한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토․일․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배너
기사입력: 2016/12/09 [14:57]  최종편집: ⓒ 성남일보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역사박물관 관련기사목록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공감
축하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어려움이 많겠지먼 힘 내시기 바랍니다.
성남일보는 너무 정치적
힘내시고요. 성남일보가 이깁니다. 반드시요. 사필귀정이기 때문이지요
축하
축하합니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 나오면
이건 뭐냐?
96%가 너무 높지요. 요즘 전라도도 99% 운운하지만요. 진실을 철저히 가려서 법에 위반했다면 처벌해야지요. 하긴 요즘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되었다고 제대로 할 까 걱정은 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