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ME > 이재명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남FC, 희망살림 후원에 대한 입장 표명
 
편집부
배너
배너

[성남일보] 성남시민프로축구단은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희망살림과 성남FC와의 관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보도자료 전문이다. [편집자 주] 

 

[2017-10-20]

 

성남FC-네이버-희망살림 후원 협약 관련 정치적 의혹 보도에 대한 성남FC 입장

 

프로축구를 통해 공익 창출을 선도하고 있는 성남FC는 구단의 공익캠페인을 정치적으로 음해하는 의혹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

 

자유한국당 박성중(서초을) 의원은 19일 경기에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지난 2015년 네이버가 희망살림에 40억 원을 주고, 희망살림은 이를 재단 목적과 달리 성남FC를 후원하는데 사용했다고 문제 삼았다.

 

그러나 이는 협약에 의해 이뤄진 매우 합당한 집행이며 각 협약 주체의 목적에 정확히 부합하는 행위로 아무런 문제의 소지가 없다.

 

2015년 5월, 성남FC는 네이버, 성남시 그리고 희망살림과 협약을 맺음으로써 구단은 롤링주빌리(빚탕감 프로젝트) 문구를 유니폼 전면에 노출하며 공익캠페인 홍보를, 기업은 사회공헌을 통한 이미지 제고와 세제 혜택을, 희망살림은 캠페인 홍보 극대화를, 성남시는 행정지원 등을 약속했다.

 

이 같은 공익캠페인을 위해 협약서에는 네이버가 40억 원을 희망살림에 지급하고, 희망살림이 성남FC에 39억 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명기돼있다.

 

성남FC의 공익캠페인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FC바르셀로나가 유니세프를 유니폼에 노출한 것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국내 프로스포츠구단 최초로 공익캠페인을 유니폼 메인 스폰서로 사용함으로써 구단 이미지와 사회공헌 가치를 제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남FC는 유니폼에 롤링주빌리(빚탕감 프로젝트) 로고 노출 이외에도 홈경기 및 선수단을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 활동으로 빚탕감프로젝트를 홍보함으로써 악성 부채로 고통 받는 저소득층 시민들에게 새로운 삶의 기회 제공하였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는데 기여하였다.

 

성남FC는 시민구단으로서 시민 화합과 지역 통합의 가치 실현을 위해 사회공헌 사업과 연계하여 스폰서를 유치함으로써 새로운 롤 모델로 인정받아야 할 사안이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것이 유감스럽다.

 

K리그의 모든 시도민구단은 광고 후원 등 수익사업과 지자체의 지원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자체의 지원금은 구단마다 차이는 있으나 예산의 절반정도를 차지하며, 일부 기타 수익을 제외하면 광고 후원이 나머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현재 프로축구가 가지는 상업적 가치만으로는 광고 스폰서를 유치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도민구단은 지자체의 협조가 절대적인 상황이다. 프로구단에 있어 스폰서는 단순한 후원사가 아닌 구단과 상호 신용을 바탕으로 파트너십을 유지해야 하는 동반자이기 때문에 각 구단들은 더욱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이다.

 

일부 정치적으로 제기하는 의혹들이 K리그 모든 구단을 포함하여 프로스포츠 산업 전체적인 스폰서십에 있어 큰 위기감을 조성하고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기업이 후원을 하고 정쟁에 이용된다면 스폰서로 참여할 기업은 없을 것이다. 광고 후원이 줄어들면 프로구단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없다. 당장 착실히 다져온 유소년 시스템부터 발전에 제동이 걸릴 것이다.

 

현재 한국 축구가 위기이며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것에 모두가 공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악의적 음해는 결국 축구 산업 전체를 심각하게 위축시킬 것이다.


배너
기사입력: 2017/10/30 [16:53]  최종편집: ⓒ 성남일보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공원해제하고 개인에게 돌려줘라
이재명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레밍 천국
이재명ㆍ이덕수 동시 아웃
내로남불~~~~ 성남미르 맞아~~???
내년엔 정신차리수 성남사람들아
이번 이기인의원의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사람조심해야한다
고발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