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ME > 뉴스 > 교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을지대 김명철 교수, ICCT 2017 우수논문상 수상
 
김성은 기자
배너
배너
▲ 김명철 교수.     © 성남일보

[성남일보]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김명철 교수가 일본 훗카이도에서 열린 ‘제 7회 국제융합기술컨퍼런스(ICCT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김명철 교수가 발표한 ‘건강한 성인과 허혈성 뇌졸중 환자 간에 생활패턴의 비교’는 대규모 실험 전 연구(prestudy paper)로 진행된 소규모 사례 연구(Case study)를 한 것으로 건강한 성인 7명과 허혈성 뇌졸중 환자 7명을 대상으로 생활패턴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 항목은 총 7개 항목으로 직업강도, 걷기 시간, 앉아 있는 시간, 유연성 운동, 스포츠 및 여가활동, 흡연, 음주 등이었다.

 

실험 결과 일반인과 허혈성 뇌졸중 환자간의 가장 큰 차이를 보인 부분은 스포츠와 여가활동에 대한 항목으로 건강한 성인 6명은 일주일에 30분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3번 이상한다고 응답한 반면, 허혈성 뇌졸중 환자는 1명만이 이 항목에 응답하였다.

 

김명철 교수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강도 이상의 운동 여부와 허혈성 뇌혈관 질환과의 상관성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현재 300명 이상의 대규모 실험이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고령 호발 질환 예측 인자 발굴 및 조기 진단 기술 개발 연구 3세부 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ICCT 2017 Template paper로 게재됐다.


배너
기사입력: 2017/11/08 [17:03]  최종편집: ⓒ 성남일보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공원해제하고 개인에게 돌려줘라
이재명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레밍 천국
이재명ㆍ이덕수 동시 아웃
내로남불~~~~ 성남미르 맞아~~???
내년엔 정신차리수 성남사람들아
이번 이기인의원의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사람조심해야한다
고발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