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HOME > 뉴스 > 정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재명 이미지' 합당? 조작?
온라인 커뮤니티 비판 어떻게 봐야 하나 ... 권력 에고 행위에 대한 타자의 행위
 
에로스
배너

[1인 미디어] 독일 사회학자 니클라스 루만은 권력을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파악한다. 이에 따르면 권력은 타자가 에고의 결정을 수용할 개연성을 높이는 행위로 긍정적 사회 관계성이다. 따라서 권력은 커뮤니케이션이 특정한 방향으로 잘 흘러가게 한다.

 

이런 작용을 하지 않는 권력은 권력이 아니다. 폭력에 기댄 권력은 그저 통치일 뿐이다. 그러나 이 범주에 들지 않는, 이를테면 에고를 이미지화 해서 타자에게 어필한 권력은 권력일까? 루만의 이론을 적용하면 권력이다. 어찌됐든 커뮤니케이션이 작동한 결과다.

     ▶ 권력의 이미지 시대다. 그 이면을 들여다 봐야하는 피곤한 시대이기도 하다. 사진 포토UL

 

루만 권력론의 함정이다. 하지만 사각지대는 우리가 메워야 한다. 타자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인 까닭이다. 이미지가 확고해도 에고는 타자의 작용으로 재구성의 운명을 맞이할 수 밖에 없다.

 

이재명이 좋은 예다. 그는 8년 동안 성남시장으로 있으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기본소득에 입각한 청년수당 지급 등으로 언론의 조명을 눈부시게 받았다. 지난 2016년 겨울 촛불혁명 과정에서 사이다 발언으로 큰 정치인으로 부상했으며 공중파 연예프로 장기 출연으로 이미지 정점을 찍었다.

 

타자들은 이재명이라는 권력 에고가 빚은 이미지 이면을 보고자 한다. 이미지가 합당한 것인가, 조작된 것인가? 빛은 뒤에서도 빛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레몬테라스'를 비롯 '오늘의 유머', '82쿡', '미씨USA', '엠엘비파크' 등 온라인 대형 커뮤니티에는 이재명 이미지에 대한 고찰이 가득하다. 매우 구체적이다. 무엇보다 비판적이다.

 

이재명이 나서서 이들 타자들과 싸우는 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권력 에고로 행위를 했기에 권력 타자의 행위도 흐르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고소고발로 막으면 권력은 권력이 아니다. 루만이 권력은 커뮤니케이션 매체라고 하지 않았던가.

 

권력은 에고(권력자)만의 행위로 완성되지 않는다. 타자(비권력자)와의 부딪힘 속에서 비로소 완성된다. 권력은 특정 개인의 사유물이 아닌 것이다. 이재명 이미지 고찰은 우리나라에서 권력 개념이 세밀하게 자리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 고무적이다.

 

 

 

 

 


배너
배너
배너
기사입력: 2018/05/19 [10:30]  최종편집: ⓒ 성남일보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양이사 18/05/19 [13:00] 수정 삭제  
  성누리일보인지!!!
진짜해부 18/05/19 [22:31] 수정 삭제  
  뭔 놈의 세 끼가 별명이 이리 많아? 가짜 총각놈 이미 본질 다 드러나 얼마나 갈까? 해부는 끝났다!
Cbar yang아치 18/05/20 [00:21] 수정 삭제  
  혹 가짜총각 섹s 파트너 아닙니까~ 가짜총각이 yang아치라 쪽빨려서 미칠 지경임다~
바보 18/05/21 [14:28] 수정 삭제  
  단면만보는 위엣분
민주당원이 무슨 시간남아돌아서 그런답니까?
숲을좀 보셔.. 한심합니다.
이재명은 무슨 양파도아니고 까면깔수록 뭐가나옵니까?
대의를 위해서 머 그런것도 있을수있지하다가
또 당합니다.
민주당에 경고 18/05/22 [07:34] 수정 삭제  
  전과자에 조폭 같은 쌍욕에 인성 쓰레기에 일베인 애가 어찌 정치인이 될 수 있나요? 그런 자를 감싸는 민주당 지도부 절대 인정할 수 없어요!
품격이 달라 18/05/22 [19:53] 수정 삭제  
  그런데 이 지지 쪽은 논리고 품위고 없이 막말에 협박에 무식에 무능 이재명이 이 사실 알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맞어 크레물린 궁 처럼 소통이나 시민이
김영환 장관님, 선거기간동안 후보님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끝까지 진실을 파헤쳐주실것을 기대합니다
정신이 나간 정치인들은 듯거라
김부선씨 화이팅! 진실을 꼭 밝히는데 적극 나서기를 바랍니다.
인도 위에 올라온 정윤 후보 유세 차량
도대체 혜경궁김씨는 누굽니까~!
2013 백발 이라면 그놈 맞네 ㅋㅋㅋㅋ
문자
대한민국
신선한 여행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