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HOME > 경제 > 경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북한 변화 되돌릴 수 없다”
성남상의, 최고경영자 조찬간담회 개최... 이정철 교수 강연서 밝혀
 
김태섭 기자

[성남일보] 성남상공회의소는 지난 20일 오전 성남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이정철 교수(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초청해‘제201회 최고경영자 조찬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찬강연회는‘북핵문제 해법과 대북협력의 시공간 복합 효과’라는 주제로 최근 변화하고 있는 북한 정세를 이해하고 준비해 나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 남북문제의 현황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는 이정철 교수.     © 성남일보

이정철 교수는 이날“최근 북한 정권은 경제개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분명히 나타내고 있다”며 “장사정포를 배치하고 화력시범을 보였던 명사십리에 리조트 건설공사가 들어서는 등 변화의 조짐은 뚜렷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북한의 변화 의지가 있느냐는 지적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그러나 평양의 전력을 자체 해결하는 등 북한의 변화는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 같은 변화와 함께 남북경협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며 “하지만, 경협이 북한의 개혁개방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기 때문에 관련 계획에 대한 정보 없이 진출방안을 구상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의 5대 경제특구 및 21개 경제개발구와 평양에 건설되어진 창전거리, 평해튼, 은하과학자 거리, 위성과학자 주택지구, 미래과학자 거리, 파랑타워, 려명거리 등 북한의 초고속 변화들에 대해 설명했다.

 

연사로 초청된 이정철 교수는 삼성경제연구소 북한연구팀 수석연구원, 경제안보팀장을 역임하고, 현재 대통령 정상회담 전문가 자문위원, 정부업무평가위원, 통일부 정책자문위원으로 왕성히 활동 중이며, 숭실평화통일연구원 원장과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날 조찬강연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윤종필 국회의원, 조신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 김대진 문화원장 등 유관기관 및 관내 기업체 대표 임⋅직원 116명이 참석했다.

 

한편, 성남상공회의소는 매월 경제, 경영,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 조찬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기사입력: 2018/11/21 [21:41]  최종편집: ⓒ 성남일보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모동희 기자님 화이팅!! 성남일보 화이팅
혹세무민하는것도 어느 정도지 이건 꼭
화이팅!! 꼭 구상권 행사할수있도록 해주
성남일보 화이팅!! 응원합니다 이재명은
성남에도 이런분들이 계셔서 다행입니다.
이재명은 아주 작은 권력도 가져서는 안될
이렇게되게 만든 이재명이한테 구상권을
저런 인간쓰레기가 도지사가 된 나라에서
성남시장 은수미 도지사 이재명 빨리잡
이제 변하는군요. 주차관리원분들의 의사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