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세상의 바람을 만드는 대나무

최창일 /시인· 이미지평론가 | 기사입력 2019/07/23 [08:45]

세상의 바람을 만드는 대나무

최창일 /시인· 이미지평론가 | 입력 : 2019/07/23 [08:45]
▲ 최창일 교수.     ©성남일보

[최창일 칼럼] 옛 선비들은 세상의 바람은 대나무가 만든다고 생각 했다.

 

정약용은 요즘으로 치면 대학의 교수 경력을 가졌다. 당시 대학인 향교에서 정약용이 시험문제에 ‘선비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참다운 선비인가’를 묻는 내용이 있다. 나아가서 대나무에 대한 시험문제도 있다. 대나무가 많이 나는 지역, 대나무의 진뢰(震雷)역할의 중요함도 담고 있다.

 

도죽(桃竹)은 어느 지역에서 나오며 금죽(錦竹)이라는 이름은 어느 책에서 보이는가? 자죽(慈竹)은 어찌하여 지어진 이름인가? 등의 대나무에 대한 시험문제는 광범위하게 보여준다. 동양의 선비들은 대나무에 대한 인식은 마치 귀한 친구처럼 생각했다.

 

선비들은 매듭 많은 대나무 부채를 펼치며 여름나기를 한다.

 

중국인은 대나무를 좋아하는 민족으로 꼽힌다. 그래서인지 영화와 소동파 중심으로 바람속의 대나무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것을 보여준다.

 

문인들은 사군자 중에서도 대나무 치는 것을 으뜸으로 생각한다. 

 

중국 역사에 대나무를 가장 잘 친 문인은 소동파 시인이다. “소동파의 대나무를 보고 있으면 여름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겨울에는 눈보라 치는 바람소리가 들린다”고 했다. 이 같은 말은 소동파가 떠난 뒤, 200년 후의 사첩산이 남긴 말이다.

 

듣는 이에 따라 조금은 과장의 표현일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소동파는 사군자중의 하나인, 대나무를 잘 친 것은 분명한 진실이다.

 

소동파가 대나무를 그리면 참새가 날아와 대나무 가지에 쉬고 간다는 일화도 있다. 하루는 소동파에게 대나무 그림을 부탁한 문인이 있었다. 마침 먹이 떨어졌다. 붉은 물감으로 대나무를 그려주었다. 그림을 받아든 문인은 붉은 대나무가 세상에 있느냐, 반문했다. 소동파는 그렇다면 검은 대나무는 있느냐고 재치의 답을 했다. 

 

중국에서 소동파의 대나무는 부르는 것이 값이다. 

 

황금찬 시인은 시인이 한 말은 과장도 아니다. 거짓도, 사기도 아니다. 다만 시(詩) 창작 부분이라 말했다. 시인이 아닌 사람이 과장과 거짓을 말하면 사기꾼이 된다는 사족을 달았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조금은 오래된 영화 <와호장룡>을 기억한다. 할리우드 진출에 성공한 중국계 감독 중 한명인 리안 감독이 만든 명화다. 

 

<와호장룡>은 중경 영천의 대나무 숲을 오르내리는 영상을 보인다. 관객의 호흡을 가파르게 하는 영화다.  높은 대나무를 날아다니는 무사들의 모습은 신기의 묘기다. 이 같은 추격 장면을 위하여 승강기를 대나무 보다 높이 오르게 하고 배우들을 와이어를 이용, 대나무위를 날아다니게 했다. 영상에 사로잡힌 유럽의 관객들은 동양의 대나무에 한껏 매료되었다. 아름답고 장대한 중국의 배경은 물론, 대나무 사이의 무술영화는 수 십 번을 봐도 다시 보고 싶은 명장면이다. 주윤발 양자경 장쯔이가  펼치는 무술은 신의 경지다. <와호장룡>을 본 관객들은 대나무 바람소리가 오래도록 남는다고 한다. 

 

리안 감독은 일약 <와호장룡>으로 할리우드에서 인정받는 감독이 된다. 아카데미상 10개 부분 후보에 오르는 저력을 과시한다. 아카데미 역사를 통틀어 비영어권 영화로는 6번째로 작품상 후보가 된다. 

 

<와호장룡>에 비교할 영화가 아니지만 <연인>이라는 영화에서 대나무배경의 연기는 비장하다. 무술로 펼치는 러브스토리는 숭고하고 거룩한 느낌의 서사시다. 대나무는 여름과 겨울의 나무다. <연인>에서 눈 내리는 겨울 대나무에서 펼치는 모습은 서커스속의 장면처럼 스릴 넘친다.

 

장이모 감독의 <연인>과 리안이 만든 <와호장룡>은 탄탄한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대나무라는 배경이 관객의 시선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유럽과 미국의 영화는 아스발트와 고층건물의 배경이 많다. 삭막한 유럽과 서구에 리안의 대나무의 배경은 신선한 바람으로 다가 왔다.

 

<와호장룡>과 <연인>의 영화의 흥행에 성공은 할리우드에 부는 오리엔탈리즘 열풍이 일게 하였다.

 

한편의 영화는 수많은 논문을 뛰어 넘어 서양인들의 동양에 대한 태도는 단순히 아랍세계에 국한되지 않는다. 비서구 사회 전반의 문화를 대변하기에 이른다. 문제는 이러한 배경에 대나무를 배경으로 하는 영상미의 극치다.

 

탄탄한 시나리오도 중요하다. 하지만 대나무가 바람에 날리는 배경들은 영상미의 최대 점을 보여주었다. 대나무는 수 십 년의 바람을 뿌리에 간직한다. 더위가 심하면 수 십 년 된 바람을 지구에 내 놓는다. 그래서 대나무 정원은 주변의 온도를 낮추게 한다. 지구의 환경문제를 대나무에서 묻는 것은 어떨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