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HOME > > 뉴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기 전동킥보드 구매 안전장치 살펴야 !
삼천리자전거, 전동킥보드 안전 이용 위한 구매 팁 공개
 
김태섭 기자
광고

[성남일보] 퍼스널 모빌리티로 대변되는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전동 킥보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6만대 가량이었던 전동킥보드는 오는 2022년 20만~30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전자상거래 업체 인터파크는 지난 4월 한 달 동안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매출이 1년 전보다 117%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통 킥보드 매출은 1년새 200% 넘게 증가했고 전기 자전거 판매도 50% 이상 늘었다. 

 

이와 같이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전동 킥보드는 현행 도로법상 오토바이와 같은 ‘원동기장치 자전거’로 분류되기 때문에 안전한 이용을 위해서는 제품 구입시 다방면으로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 삼천리자전거 전동킥보드 데프트30.     © 성남일보

이에 퍼스널모빌리티 선도 기업인 삼천리자전거는 전동킥보드 제품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공개했다. 

 

‘이용 용도에 맞는 제품’을 고르자!

 

최근 전동 킥보드의 인기로 출퇴근 및 스포츠∙레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자신의 이용 목적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이동 거리와 출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근거리 이동을 위한 교통 수단으로 이용 시 배터리는 작은 용량을 선택하면 된다.

 

기분전환을 위한 스포츠 레저용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자신의 레저 스타일에 맞춘 배터리 용량과 제품 스타일을 선택해야 한다. 단, 출퇴근 등 장거리 이동을 위해서는 이동 거리를 계산해 적절한 배터리 용량을 고려해야하며, 노면의 충격을 흡수해 보다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스펜션 장착 여부도 선택사항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여기에 이동 간편성을 원할 경우 접이식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조작 간편성 등도 살펴 보는 것이 좋다.  

 

제품 품질 인증 및 AS 가능 여부를 확인하자!

 

안전한 이용을 위해서는 제품 안전성을 입증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한국 소비자원의 통계에 의하면 최근 4년간 전동킥보드 사고 원인의 60%는 불량 및 고장, 파손 등 제품의 상태에 관한 사고가 잦았다. 따라서 구매할 때부터 KC마크와 인증번호를 확인하고 안전기준인 최고 속도 25km/h에 적합한 제품인지 확인해야한다. 여기에 안전한 배터리 제조사의 제품을 사용했는지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또한 전동킥보드는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고장 발생시 전문가가 직접 수리를 해야하므로 AS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믿을 수 있는 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인지, 집에서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AS 센터가 많은지, 서비스는 쉽게 받을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안전을 위한 제품 장치 확인은 필수!

 

전동킥보드의 ‘스타트 방식’과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으로 구입 전 반드시 살펴봐야한다. 스타트방식은 발을 굴린 후 모터가 작동하는 ‘킥앤고 스타트 방식’과 발을 굴리지 않아도 모터가 자동으로 작동하는 ‘슬로우 스타트 방식’ 두 가지로 구분된다. ‘슬로우 스타트 방식’은 스타트 속도가 빠르지 않아 비교적 안정적이긴 하지만 급출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안전한 출발이 가능한 ‘킥앤고 방식’을 상대적으로 많이 선호한다.

 

브레이크는 보통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는데 ‘풋 브레이크’가 있어 발로도 제동을 걸 수 있는 ‘듀얼 브레이크 시스템’도 있으니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속도와 제동 상황을 알릴 수 있는 후미등 및 브레이크등의 유무도 안전과 직결되니 반드시 확인해보자.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퍼스널모빌리티 시장이 급성장 하고 공유 경제가 활성화 됨에 따라 전동킥보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구입시 제품 안전성과 함께 개인 주행 스타일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광고
광고
기사입력: 2019/08/27 [08:50]  최종편집: ⓒ 성남일보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뉴스 플랫폼 - 댓글 Here!
제아무리 네가 잘났어도 너는 패륜이야
이재명 저런 사람이 잘되면 절대로 안되지
이제 국민이 다 알아버렸네 찢지사 "니엄
이재명 자기형 조현증 환자라고 눈물도 감
"아" 성남시 전임 시장님들 모두 고인되시
무능하고 시민에 소리에 귀기울지 않는 허
*주민소환제* 실현은 안되더라도 시민들의
참 할일 없는 인간들... 이재명만 주구장
왜 고양이는 시범사업이고... 왜 내장형칩
온 언론이 덮어주고 찬양하는데 여기만 그
배너
배너
배너